본문 바로가기

다른이의 생각

발터벤야민의 문예이론 중에서...[역사의 천사]

사용자 삽입 이미지


나의 날개는 날 준비가 되어 있지만 나는 기꺼이 되돌아가고 싶었다.
왜냐하면 비록 내가 영원히 머물더라도 나는 행복을 갖지 못할 테니까.
                                                                                 - 게르숍 숄렘, [천사의 인사]


 

 클레 P.Klee가 그린 새로운 천사 Angelus Novus라고 불리우는 그림이 하나 있다. 이 그림의 천사는 마치 그가 응시하고 있는 어떤 것으로부터 금방이라도 멀어지려고 하고 있는 것처럼 보이도록 묘사되어 있다. 그 천사는 눈을 크게 뜨고 있고, 그의 입은 열려 있으며 또 그의 날개는 펼쳐져 있다.
 
 역사의 천사도 바로 이렇게 보일 것임에 틀림없다. 우리들 앞에서 일련의 사건들이 그 모습을 드러내고 있는 바로 그곳에서 그는, 잔해 위에 또 잔해를 쉬임없이 쌓이게 하고 또 이 잔해를 우리들 발 앞에 내팽개치는 단 하나의 파국을 바라보고 있다. 천사는 머물러 있고 싶어하고, 죽은 자들을 불러일깨우고 또 산산히 부서진 것을 모아서는 이를 다시 결합시키고 싶어한다.
 
 그러나 천국으로부터는 폭풍이 불어오고 있고, 또 그 폭풍은 그의 날개를 꼼짝달싹 못하게 할 정도로 세차게 불어오기 때문에 천사는 그의 날개를 더 이상 접을 수도 없다. 이 폭풍은, 그가 등을 돌리고 있는 미래쪽을 향하여 간단없이 그를 떠밀고 있으며, 반면 그의 앞에 쌓이는 잔해의 더미는 하늘까지 치솟고 있다. 

 우리가 진보라고 일컫는 것은 바로 이러한 폭풍을 두고 하는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