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억

새벽이 물들다

친구의 결혼식은 더 없이 아름다웠고
다행히 그는 그 곳에 그는 오지 않았다.
하지만 그녀 역시 가지 않았어야 했다.

그 곳에 그는 없었지만

그들에게 이미 없어진 우리가 사람들에겐 여전히 존재하고 있었다.


몇 달전까지만 해도 연인이었던 그와 그녀는 대학시절부터 9년이란 시간을 함께 해 왔다.
워낙 오랜 시간을 함께 해서 그런지 그 둘을 한 사람처럼 여기던 주위사람들은 당연히 그들이 곧 결혼할 거라고 생각했고
그녀 역시 그렇게 믿고 있었다.

하지만 사람 일이란 당연히 일어나는 일 보다 갑자기 일어나는 일이 더 많은 모양이었다.
몇 달 전 그는 갑자기 다른 사람이 생겼다고 그녀에게 고백했고
그렇게 당연했던 그들은 갑자기 이별을 맞이했다.

이별 후...
그녀를 가장 힘들게 했던 건 그의 배신이 아니었다.
차라리 그의 배신은 그를 보다 쉽게 잊게 해준 고마운 이유가 돼 주었다.

하지만 그녀를 참을 수 없을 만큼 비참하게 만들었던 건
그녀에게 그는 단순히 연인이 아닌 그녀의 20대 시절의 전부였다는 사실이었다.
20대 시절의 추억 속에서 그를 빼고 나니 그녀도 함께 사라졌다.

그건...
마치 그녀가 살아온 9년의 세월이 통째로 지워진 기분이었다.

그래서 지금껏 그녀는 그 잔인한 사실을 확인할 수 있는 모든 가능성을 피하며 지내 왔었다.
대학시절 친구들과의 연락도 피했고,
그 추억을 건드는 장소들은 근처에도 가지 않았다.

하지만 오늘은 그녀와 가장 친했던 대학친구의 결혼식이었다.


만약 그를 마주친다면 어떻게 할지에 대해서는 수 없이 연습했었다.
하지만 그러느라 그녀가 오늘 마주친 다른 상황에 대해선 생각해 보지 못했다.
오랜만에 만난 친구들은 하나같이 그녀를 붙잡고 물었다.
왜 혼자 왔느냐고 그는 잘 지내냐고 너희는 언제 결혼하냐고

그녀는 차마 헤어졌다고 말하지 못했다.

그렇게 말해버리면 그들의 기억속에 조차 그를 뺀 그녀는 남지 않을 거 같아서
그녀는 조용히 식장을 빠져나올 수 밖에 없었다.


그대가 지워지고 남은 자리엔,

나 조차 남지 않아서.

차마 그대를 지우지 못하는

새벽이 물들다.



2009년 7월 20일 '보고싶은 밤 손정은입니다' '새벽이 물들다'